문 21. 다음 <표>는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사업실적에 관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보고서>의 내용 중 업종 A~D에 해당하는 사업체 수의 합은?
<표>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사업실적 (단위: 억 원, 개) | ||||
업종 \ 구분 | 매출액 | 영업비용 | 영업이익 | 사업체 수 |
여객운송업 | 957 | 901 | 56 | 18 |
화물운송업 | 58,279 | 56,839 | 1,440 | 359 |
대리중개업 | 62,276 | 59,618 | 2,658 | 1,689 |
창고업 | 14,480 | 13,574 | 906 | 166 |
하역업 | 15,298 | 12,856 | 2,442 | 65 |
항만부대업 | 14,225 | 13,251 | 974 | 323 |
선용품공급업 | 58,329 | 54,858 | 3,471 | 1,413 |
수리업 | 8,275 | 7,493 | 782 | 478 |
전체 | 232,119 | 219,390 | 12,729 | 4,511 |
※영업이익률(%)=영업이익 / 매출액 ×100 |
<보고서>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 매출액은 232,119억 원이다. 업종별로 보면, 매출액은 대리중개업이 가장 많고, 영업이익은 (A)이 가장 많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영업이익률은 약 5.5%이다. (B)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10%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여 해운항만산업 고도화를 통한 부가가치 증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51억 원 이상이다. (C)은 사업체당 매출액이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보다 적지만, 사업체당 영업이익이 3억 원을 초과한다. 반면, (D)은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업종 중 사업체당 영업비용과 사업체당 매출액이 모두 가장 적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51억 원 이상이다. |
① 1,032
② 1,967
③ 2,232
④ 2,279
⑤ 3,333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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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구해야하나
문 21. 다음 <표>는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사업실적에 관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보고서>의 내용 중 업종 A~D에 해당하는 사업체 수의 합은?
<보고서>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 매출액은 232,119억 원이다. 업종별로 보면, 매출액은 대리중개업이 가장 많고, 영업이익은 (A)이 가장 많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영업이익률은 약 5.5%이다. (B)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10%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여 해운항만산업 고도화를 통한 부가가치 증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51억 원 이상이다. (C)은 사업체당 매출액이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보다 적지만, 사업체당 영업이익이 3억 원을 초과한다. 반면, (D)은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업종 중 사업체당 영업비용과 사업체당 매출액이 모두 가장 적다.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51억 원 이상이다. |
업종별로 보면, 매출액은 대리중개업이 가장 많고, 영업이익은 (A)이 가장 많다. |
<표> 2017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사업실적 (단위: 억 원, 개) | ||||
업종 \ 구분 | 매출액 | 영업비용 | 영업이익 | 사업체 수 |
여객운송업 | 957 | 901 | 56 | 18 |
화물운송업 | 58,279 | 56,839 | 1,440 | 359 |
대리중개업 | 62,276 | 59,618 | 2,658 | 1,689 |
창고업 | 14,480 | 13,574 | 906 | 166 |
하역업 | 15,298 | 12,856 | 2,442 | 65 |
항만부대업 | 14,225 | 13,251 | 974 | 323 |
선용품공급업 | 58,329 | 54,858 | 3,471 | 1,413 |
수리업 | 8,275 | 7,493 | 782 | 478 |
전체 | 232,119 | 219,390 | 12,729 | 4,511 |
※영업이익률(%)=영업이익 / 매출액 ×100 |
A의 사업체 수 1,413
① 1,032
② 1,967
③ 2,232
④ 2,279
⑤ 3,333
(B)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10%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여 해운항만산업 고도화를 통한 부가가치 증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
※영업이익률(%)=영업이익 / 매출액 ×100 |
업종 \ 구분 | 매출액 | 10% | 영업비용 | 영업이익 | 사업체 수 |
여객운송업 | 957 | ▲ | 901 | 56 | 18 |
화물운송업 | 58,279 | ▲ | 56,839 | 1,440 | 359 |
대리중개업 | 62,276 | ▲ | 59,618 | 2,658 | 1,689 |
창고업 | 14,480 | ▲ | 13,574 | 906 | 166 |
하역업B | 15,298 | ▽ | 12,856 | 2,442 | 65 |
항만부대업 | 14,225 | ▲ | 13,251 | 974 | 323 |
수리업 | 8,275 | ▲ | 7,493 | 782 | 478 |
전체 | 232,119 | 219,390 | 12,729 | 4,511 |
B의 사업체 수 65
(C)은 사업체당 매출액이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보다 적지만, |
업종 \ 구분 | 매출액 | 사업체 수 | *50 (어림산) => 매출액보다 크다 ▲ => 매출액보다 작다 ▽ |
|
여객운송업 | 957 | 18 | 900 ▽ | |
화물운송업 | 58,279 | 359 | 36*5 = 18000 ▽ | |
대리중개업 | 62,276 | 1,689 | 17*5 = 85000▲ | |
창고업 | 14,480 | 166 | 17 *5 = 8500▽ | |
항만부대업 | 14,225 | 323 | 32*5 = 16000 ▲ | |
수리업 | 8,275 | 478 | 48*5 = 2400 ▽ | |
전체 | 232,119 | 230,000 / 4,500 2300 / 45 45 * 5 = 225 50 (+) |
4,511 |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50보다 조금 큰 수이다.
매출액 / 사업체 수 = 50(+)
매출액 = 사업체 수 * 50(+)
n = x / y <=> n * y = x
y * n한 값이 x보다 크다면
x/y 는 n보다 작다.
(각 업종당 사업체 수 * 50한 값)이 (실제 각 업종당 매출액)보다 크다면
(각 업종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 50)보다 작고,
(각 업종당 사업체 수 * 50한 값)이 (실제 각 업종당 매출액)보다 작다면
(각 업종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 50)보다 크다.
(전체의 사업체당 매출액 50)보다 큰 경우를 소거하려면
(각 업종당 사업체 수 * 50한 값)이 (실제 각 업종당 매출액)보다 작은 경우를 소거.
업종 \ 구분 | 매출액 | 사업체 수 | *50 (어림산) => 실제 매출액보다 크다 ▲ => 실제 매출액보다 작다 ▽ |
|
대리중개업 | 62,276 | 1,689 | 17*5 = 85000▲ | |
항만부대업 | 14,225 | 323 | 32*5 = 16000 ▲ | |
전체 | 232,119 | 230,000 / 4,500 2300 / 45 45 * 5 = 225 50 (+) |
4,511 |
(C)는 대리중개업 또는 항만 부대업이다.
사업체당 영업이익이 3억 원을 초과한다. |
업종 \ 구분 | 영업이익 | 사업체 수 | *3 | ||
여객운송업 | 56 | 18 | |||
화물운송업 | 1,440 | 359 | |||
대리중개업 | 2,658 | 1,689 | 5... ▲ | 제외 | |
창고업 | 906 | 166 | ▽ | ||
항만부대업C | 974 | 323 | ▽ | ||
수리업 | 782 | 478 | |||
전체 | 12,729 | 4,511 |
사업체당 영업이익이 3억원을 초과하려면
영업이익 / 사업체수 > 3
영업이익 > 사업체수 *3
사업체수 * 3한 값이 영업이익보다 미만이어야 한다.
따라서, (C)는 항만부대업이고, 사업체 수는 323명이다.
지금까지 사업체수를 합산해보면,
A 1413 + B 65 + C 323 = 약 1800. 아직 추가로 소거할 수 있는 선지는 없다.
① 1,032
② 1,967
③ 2,232
④ 2,279
⑤ 3,333
(D)은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업종 중 사업체당 영업비용과 사업체당 매출액이 모두 가장 적다. |
업종 \ 구분 | 영업비용 | 사업체 수 | |
여객운송업 | 901 | *45 | 18 |
화물운송업 | 56,839 | 크다 | 359 |
대리중개업 | 59,618 | *5 | 1,689 |
창고업 | 13,574 -> 14000 | 17 * 9 = 153 17 * 8 = 136 |
166 -> 170 |
수리업 | 7,493 -> 7500 | 48 * 1 = 48 48 * 2 = 96 48 * 1.5 ? |
478 -> 480 |
사업체당 영업비용"과" 사업체당 매출액이 모두 가장 적으로
둘 중 하나만 가장 적어도 된다.
사업체당 영업비용을 눈대중으로 계산해보면 수리업이 제일 작다.
(D)는 수리업이고, 478개이다.
앞서 ABC합이 1800정도였으니, ABCD 합은 2278개쯤된다.
선지선택
① 1,032
② 1,967
③ 2,232
④ 2,279
⑤ 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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