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가직 7급 상황판단 문제 1번
내맘대로 풀이
문 1. 다음 <보고서>는 2019년 ‘갑’시의 5대 축제(A~E)에 관한 조사 결과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고서>
‘갑’시의 5대 축제를 분석․평가한 결과, 우수축제로 선정된 A축제는 관람객 수, 인지도, 콘텐츠 영역에서 B축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경제적 효과 영역에서는 B축제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5대 축제의 관람객 만족도를 보면, 먹거리 만족도가 매년 떨어지고 있고 2019년에는 살거리 만족도도 2018년보다 낮아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도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축제 관련 정보 획득 매체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20대 이하와 30~40대는 각각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았다. 반면, 50대 이상은 현수막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아 관람객의 연령대별 맞춤형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도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D축제의 경우 취업자 수와 고용인 수 모두 가장 적지만, 고용인 1인당 취업자 수는 가장 많았다. 관람객 1인당 총지출액에서 숙박비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C축제이고 먹거리 비용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E축제이다. |
① 5대 축제별 취업자 수와 고용인 수
② 5대 축제의 관람객 만족도
③ 5대 축제별 관람객 1인당 지출액
(단위: 원) | |||||
축제 구분 |
A | B | C | D | E |
숙박비 | 22,514 | 9,100 | 27,462 | 3,240 | 4,953 |
먹거리 비용 | 18,241 | 19,697 | 15,303 | 8,882 | 20,716 |
왕복교통비 | 846 | 1,651 | 9,807 | 1,448 | 810 |
상품구입비 | 17,659 | 4,094 | 6,340 | 3,340 | 411 |
기타 | 9 | 48 | 102 | 255 | 1,117 |
총지출액 | 59,269 | 34,590 | 59,014 | 17,165 | 28,007 |
④ A, B 축제의 영역별 평가점수
⑤ 관람객의 연령대별 5대 축제 관련 정보 획득 매체
(단위: %) | |||||
매체 연령대 |
TV | 인터넷 | 신문 | 현수막 | 기타 |
20대 이하 | 22.0 | 58.6 | 10.8 | 17.5 | 11.5 |
30~40대 | 25.4 | 35.0 | 16.5 | 18.0 | 9.0 |
50대 이상 | 35.0 | 20.2 | 21.0 | 29.5 | 8.0 |
전체 | 26.0 | 41.5 | 15.1 | 20.1 | 9.8 |
※중복응답 가능함. |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문 1. 다음 <보고서>는 2019년 ‘갑’시의 5대 축제(A~E)에 관한 조사 결과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고서를 짧게 훑고 선지와 보고서를 대비하는 문제이다.
<보고서>
‘갑’시의 5대 축제를 분석․평가한 결과, 우수축제로 선정된 A축제는 관람객 수, 인지도, 콘텐츠 영역에서 B축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경제적 효과 영역에서는 B축제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5대 축제의 관람객 만족도를 보면, 먹거리 만족도가 매년 떨어지고 있고 2019년에는 살거리 만족도도 2018년보다 낮아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도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축제 관련 정보 획득 매체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20대 이하와 30~40대는 각각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았다. 반면, 50대 이상은 현수막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아 관람객의 연령대별 맞춤형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도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D축제의 경우 취업자 수와 고용인 수 모두 가장 적지만, 고용인 1인당 취업자 수는 가장 많았다. 관람객 1인당 총지출액에서 숙박비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C축제이고 먹거리 비용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E축제이다. |
① 5대 축제별 취업자 수와 고용인 수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도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D축제의 경우 취업자 수와 고용인 수 모두 가장 적지만, 고용인 1인당 취업자 수는 가장 많았다. |
D축제의 경우 취업자 수130와 고용인 수41 모두 가장 적다.
고용인 1인당 취업자 수는 취업자수 / 고용인 수로 취업자수와 고용인 수의 비가 약 3 : 1이다.
고용인 수와 취업자 수가 3배이상 차이나는 축제는 없다. (참)
② 5대 축제의 관람객 만족도
5대 축제의 관람객 만족도를 보면, 먹거리 만족도가 매년 떨어지고 있고 2019년에는 살거리 만족도도 2018년보다 낮아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도 있다. |
먹거리 만족도는 72, 69, 58 매년 떨어지고 있고
2019년에는 살거리 만족도가 60, 2018년 살거리 만족도가 63으로 2019년에 낮아졌다. (참)
③ 5대 축제별 관람객 1인당 지출액
(단위: 원) | |||||
축제 구분 |
A | B | C | D | E |
숙박비 | 22,514 | 9,100 | 27,462 | 3,240 | 4,953 |
먹거리 비용 | 18,241 | 19,697 | 15,303 | 8,882 | 20,716 |
왕복교통비 | 846 | 1,651 | 9,807 | 1,448 | 810 |
상품구입비 | 17,659 | 4,094 | 6,340 | 3,340 | 411 |
기타 | 9 | 48 | 102 | 255 | 1,117 |
총지출액 | 59,269 | 34,590 | 59,014 | 17,165 | 28,007 |
관람객 1인당 총지출액에서 숙박비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C축제이고 먹거리 비용의 비중이 가장 높은 축제는 E축제이다. |
C축제는 숙박비의 비중이 27 / 59로 숙박비와 총지출액의 비가 1 : 2이다.
A B D E는 분자인 숙박비를 두 배한 수보다 분모가 더 크므로 분자와 분모의 비가 1 : 2+++이다.
A B D E는 C보다 분모의 비가 더 크므로 C보다 숙박비의 비중이 적다.
E축제는 먹기리 비용의 비중이 20 / 28로 먹거리 비용과 총지출액의 비율이 2 : 3 = 1 : 1.5이다.
A B C D는 분바인 숙박비를 1.5배한 수보다 분모가 더 크므로 분자와 분모의 비가 1 : 1.5+++이다.
A B C D는 E보다 분모의 비가 더 크므로 E보다 먹거비 비용의 비중이 적다. (참)
④ A, B 축제의 영역별 평가점수
우수축제로 선정된 A축제는 관람객 수, 인지도, 콘텐츠 영역에서 B축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경제적 효과 영역에서는 B축제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
A 축제는 관람객 수8, 인지도13, 콘텐츠 영역20에서 B축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제적 효과영역에서는 11점으로 B축제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참)
⑤ 관람객의 연령대별 5대 축제 관련 정보 획득 매체
(단위: %) | |||||
매체 연령대 |
TV | 인터넷 | 신문 | 현수막 | 기타 |
20대 이하 | 22.0 | 58.6 | 10.8 | 17.5 | 11.5 |
30~40대 | 25.4 | 35.0 | 16.5 | 18.0 | 9.0 |
50대 이상 | 35.0 | 20.2 | 21.0 | 29.5 | 8.0 |
전체 | 26.0 | 41.5 | 15.1 | 20.1 | 9.8 |
※중복응답 가능함. |
축제 관련 정보 획득 매체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20대 이하와 30~40대는 각각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았다. 반면, 50대 이상은 현수막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아 관람객의 연령대별 맞춤형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50대 이상은 현수막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가장 많다고 하였으나
분모가 같은 상황에서 TV를 통해 정보를 획득한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50대 이상은 TV를 통해 정보를 획득한 관람객 수가 많다. (거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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