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전법 효과 분류표를 보고 싶으시면 바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분류 방식을 이해하고 싶으시면 우선, "개요" 편을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삼국지 전략판을 무과금으로 즐기고 있는 글쓴이입니다. 지난 시간에 액티브 전법 중 S급과 A급를 살펴보다가 포스팅을 마쳤습니다. 정리하다보니, 행동 / 비행동형 나누는 거보다 결론적으로 딜(무기 피해 / 책략 피해), 제어 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 방향을 바꾸어보았습니다. 과금을 통해 S급, A급 스킬을 빠르게, 내 장수에게 주면 좋겠지만, 먼저 만들기 쉬운 B급 스킬들을 정리해보는 게 중요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각 스킬은 장수의 등급에 따라, 명장 - S급 / 양장 - A급 / 비장 - B급 / 편장 - C급 / 군사 - D급 으로 나뉩니다. 이중에는 "장수가 가진 전법"과 "전승했을 때 나오는 전법"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주시고, 전승가능한 전법은 S급, A급, B급이 가능합니다. B급 -> A급 -> S급으로 갈 수록, 하나의 전법에서 여러 전법의 효과를 내거나, 피해율이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즉, 효율성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 전승전법 중 B급 전법들을 먼저 살펴보면서, 삼국지 전략판에 어떤 전법효과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B급 전법(32개)
전투형 (20개)
목표 | 무기 단일 / 다수 | 책략 단일 / 다수 | 제어 | 버프 | 원조 | 치료 |
효과 | 무기 공격 / 피해 | 책략 공격 | 공포 상태 혼란 상태 등 |
속성 증가 면역 |
피해 분담 | 디버프 해제 병력 회복
|
패시브 | - | - | - | 분발(전종) | - | - |
병종 | - | - | - | - | - | - |
진법 | - | - | - | - | - | - |
지휘 | - | - | - | - | - | |
액티브 | 휘두르기(조휴) 자상(오의) 억압(송헌) |
독기(주연) 화공(손건) 방화(감택) |
자극(하후은) 제압(변희) 관통(여건) 간파(미방) |
솔직(상총) 후미(우번) 역습(하진) |
호위(부사인) | 구원(도겸) |
일반 공격 | - | - | - | - | - | - |
돌격 | 강격(차주) 연루(손호) |
- | 애도(반봉) | 맹격(정원) | - | - |
내정형 (12개)
속성 증가 | 소모 감소 | 무역 비율 증가 |
내정강소(화음) - 정치 천운(유선) - 매력 |
제작공(모개) - 단조 긴급조련(비시) - 조련 |
박문(등지) |
목재 | 철광 | 석재 | 식량 |
벌목(동소) 생산량 정통한 벌목(반준) 둔전 수익 |
주조공(제갈첨) 생산량 정통한 채광(보즐) 둔전 수익 |
채굴(유파) 생산량 정통한 채석(왕윤) 둔전 수익 |
정통한 농사(유요) 둔전 수익 |
※"내정"형은 향후에, "내정"전법만 모아서 게시글을 정리하겠습니다.
전법 특징 (Lv.10 기준)
※"1턴 준비 후"
삼국지 전략판을 턴(turn)제 게임입니다.
"1턴 준비 후"는 "턴1(준비) -턴2(발동)"으로 진행되며, 삼국지 전략판은 최대 8턴이므로,
준비 - 턴2(발동) - 준비 - 턴4(발동) - 준비 - 턴6(발동) - 준비 - 턴8(발동)
해당 전법들은 최대 4번 발동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법 설명에서 N턴 지속이라고 적혀있다면, 그만큼만 발동됩니다.)
무기 단일 / 다수 (무력)(5개)
- 무기 공격
- 패배 상태 (지속)
휘두르기(조휴) | 적군 1명 | 액티브 / 50% |
- 적군 1명에게 무기 공격(피해율 125%) |
자상(오의) | 적군 1명 | 액티브 / 40% |
- 적군 1명에게 패배 상태를 부여 = 턴마다 지속 피해(피해율 70%, 무력의 영향) - 3턴 지속 |
억압(송헌) | 적군 2명 | 액티브 / 30% |
- 1턴 준비 후, 적군 2명에게 무기 공격(피해율 155%) |
연루(손호) | 적군 1명 | 돌격 / 35% |
- 일반 공격 후, 적군 1명에게 무기 공격 1회(피해율 120%) |
강격(차주) | 적군 1명 | 돌격 / 30% |
- 일반 공격 후, 적군 1명에게 무기 공격 1회(피해율 140%) |
책략 단일 / 다수 (지력)(3개)
- 책략 공격
- 중독 / 연소 상태 (지속)
화공(손건) | 적군 1명 | 액티브 / 40% |
- 적군 1명에게 책략 공격(피해율 150%) |
독기(주연) | 적군 1명 | 액티브 / 35% |
- 1턴 준비 후 - 적군 1명에게 책략 공격(피해율 100%) - 중독 상태 부여 = 턴마다 지속 피해(피해율 50%, 지력의 영향) - 2턴 지속 |
방화(감택) | 적군 1명 | 액티브 / 35% |
- 적군 1명에게 연소 상태를 부여 = 턴마다 지속 피해 (피해율 70%, 지력의 영향) - 3턴 지속 |
제어 (5개)
- 도발
- 피해 감소
- 치료 금지
- 버프 해제
- 속성 감소
자극(하후은) | 적군 3명 | 액티브 / 60% |
- 적군 전체를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도록 유발 - 1턴 지속 |
간파(미방) | 적군 1명 | 액티브 / 25% |
- 적군 1명의 버프 해제 - 적군 1명의 지력 18 감소 - 2턴 지속 |
제압(변희) | 적군 2명 | 액티브 / 25% |
- 적군 2명이 주는 피해 15% 감소 - 2턴 지속 |
애도(반봉) | 적군 1명 | 돌격 / 40% |
- 일반 공격 후, 적군 1명에게 치료 금지(병력 회복 불가) 부여 - 2턴 지속 |
관통(여건) | 적군 1명 | 돌격 / 100% |
- 일반 공격 후, 적군 1명의 통솔 18 감소 - 2턴 지속 |
버프 (5개)
분발(전종) | 자신 | 패시브 / 100% |
- 무력, 속도 25 증가 |
솔직(상총) | 우군 1명 | 액티브 / 45% |
- 혼란 면역 - 3턴 지속 |
역습(하진) | 자신 | 액티브 / 35% |
- 반격 상태 획득 =일반 공격 받을 때마다, 공격자에게 피해 부여, 피해율 60% - 1턴 지속 |
후미(우번) | 자신 | 액티브 / 25% |
- 무력 30 증가 - 자신이 부장이면 추가로 통솔 40 증가 - 2턴 지속 |
맹격(정원) | 적군 1명 | 돌격 / 45% |
-일반 공격 후, 자신의 회심 확률 15% 증가 = 발동 시 무기 피해 100% 증가 - 2턴 지속 |
원조(1개)
호위(부사인) | 우군 1명 | 액티브 / 35% |
- 우군 주장의 피해 20% 분담 - 2턴 지속 |
치료 (1개)
구원(도겸) | 우군 1명 | 액티브 / 40% |
- 구급 상태를 획득 = 피해를 입을 때마다 50%의 확률로 일정 병력 회복(치료율 75%, 지력의 영향) - 2턴 지속 |
다음 편에서는 A급 전법들을 분류해보겠습니다.
※한땀 한땀 작성한 표입니다. 가져가실 경우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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