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24. 다음 <표>는 2017년과 2018년 ‘갑’국에 운항하는 항공사의 운송실적 및 피해구제 현황에 관한 자료이다.
<표>를 이용하여 작성한 그래프로 옳지 않은 것은?
<표 1> 2017년과 2018년 국적항공사의 노선별 운송실적 (단위: 천 명) |
||||||
국적항공사 |
노선 | 국내선 | 국제선 | |||
연도 | 2017 | 2018 | 2017 | 2018 | ||
대형 항공사 |
태양항공 | 7,989 | 6,957 | 18,925 | 20,052 | |
무지개항공 | 5,991 | 6,129 | 13,344 | 13,727 | ||
저비용 항공사 |
알파항공 | 4,106 | 4,457 | 3,004 | 3,610 | |
에어세종 | 0 | 0 | 821 | 1,717 | ||
청렴항공 | 3,006 | 3,033 | 2,515 | 2,871 | ||
독도항공 | 4,642 | 4,676 | 5,825 | 7,266 | ||
참에어 | 3,738 | 3,475 | 4,859 | 5,415 | ||
동해항공 | 2,935 | 2,873 | 3,278 | 4,128 | ||
합계 | 32,407 | 31,600 | 52,571 | 58,786 |
<표 2>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단위: %) |
|||||||
피해유형 항공사 |
취소환불 위약금 |
지연 결항 |
정보제공 미흡 |
수하물 지연 파손 |
초과 판매 |
기타 | 합계 |
국적항공사 | 57.14 | 22.76 | 5.32 | 6.81 | 0.33 | 7.64 | 100.00 |
외국적항공사 | 49.06 | 27.77 | 6.89 | 6.68 | 1.88 | 7.72 | 100.00 |
<표 3>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단위: 건) |
||||||||||
피해유형 항공사 |
취소 환불 위약금 |
지연 결항 |
정보 제공 미흡 |
수하물 지연 파손 |
초과 판매 |
기타 | 합계 | 전년 대비 증가 |
||
대형 항공사 |
태양항공 | 31 | 96 | 0 | 7 | 0 | 19 | 153 | 13 | |
무지개항공 | 20 | 66 | 0 | 5 | 0 | 15 | 106 | -2 | ||
저비용항공사 | 알파항공 | 9 | 9 | 0 | 1 | 0 | 4 | 23 | -6 | |
에어세종 | 19 | 10 | 2 | 1 | 0 | 12 | 44 | 7 | ||
청렴항공 | 12 | 33 | 3 | 4 | 0 | 5 | 57 | 16 | ||
독도항공 | 34 | 25 | 3 | 9 | 0 | 27 | 98 | -35 | ||
참에어 | 33 | 38 | 0 | 6 | 0 | 8 | 85 | 34 | ||
동해항공 | 19 | 32 | 1 | 10 | 0 | 10 | 72 | 9 | ||
국적항공사 | 177 | 309 | 9 | 43 | 0 | 100 | 638 | 36 | ||
외국적항공사 | 161 | 201 | 11 | 35 | 0 | 78 | 486 | 7 |
①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 |
②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 |
③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 |
④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 |
⑤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 |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문 24. 다음 <표>는 2017년과 2018년 ‘갑’국에 운항하는 항공사의 운송실적 및 피해구제 현황에 관한 자료이다.
<표>를 이용하여 작성한 그래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구해야하는거)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주어진거)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표 3>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단위: 건) |
||||||||||
피해유형 항공사 |
취소 환불 위약금 |
지연 결항 |
정보 제공 미흡 |
수하물 지연 파손 |
초과 판매 |
기타 | 합계 | 전년 대비 증가 |
||
국적항공사 | 177 | 309 | 9 | 43 | 0 | 100 | 638 | 36 | ||
외국적항공사 | 161 | 201 | 11 | 35 | 0 | 78 | 486 | 7 |
외국적 항공사의 2017년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약 480
국적항공사의 2017년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약 600이다.
외국적 항공사가 국적항공사보다 분모가 작구나.
<표 2>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단위: %) |
|||||||
피해유형 항공사 |
취소환불 위약금 |
지연 결항 |
정보제공 미흡 |
수하물 지연 파손 |
초과 판매 |
기타 | 합계 |
국적항공사 | 57.14 | 22.76 | 5.32 | 6.81 | 0.33 | 7.64 | 100.00 |
외국적항공사 | 49.06 | 27.77 | 6.89 | 6.68 | 1.88 | 7.72 | 100.00 |
선지 그래프의 순서대로 기타비를 먼저 보면,
<표2>에선 기타 비는 7.64 / 7.72이고, <선지>의 비는 0.99이기 때문에 맞는 거 같기도 하다.
하지만, 앞서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외국적 480, 국적 600이었던 것을 떠올려 보자.
600*7.64 / 480*7.72라면, 0.99 보다 높다. (거짓)
끝.
여담
②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 |
③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 |
④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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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 |
정답
①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②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③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④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⑤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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