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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 국가직 7급(고용노동)/PSAT_자료해석

2021년 국가직 7급 자료해석 문제 24번_내맘대로 풀이

24. 다음 <>2017년과 2018국에 운항하는 항공사의 운송실적 및 피해구제 현황에 관한 자료이다.

<>를 이용하여 작성한 그래프로 옳지 않은 것은?

<1> 2017년과 2018년 국적항공사의 노선별 운송실적
(단위: 천 명)


국적항공사
노선 국내선 국제선
연도 2017 2018 2017 2018
대형
항공사
태양항공 7,989 6,957 18,925 20,052
무지개항공 5,991 6,129 13,344 13,727
저비용
항공사
알파항공 4,106 4,457 3,004 3,610
에어세종 0 0 821 1,717
청렴항공 3,006 3,033 2,515 2,871
독도항공 4,642 4,676 5,825 7,266
참에어 3,738 3,475 4,859 5,415
동해항공 2,935 2,873 3,278 4,128
합계 32,407 31,600 52,571 58,786
<2>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단위: %)
피해유형
항공사
취소환불
위약금
지연
결항
정보제공
미흡
수하물
지연 파손
초과
판매
기타 합계
국적항공사 57.14 22.76 5.32 6.81 0.33 7.64 100.00
외국적항공사 49.06 27.77 6.89 6.68 1.88 7.72 100.00
<3>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단위: )
피해유형
항공사
취소
환불
위약금
지연
결항
정보
제공
미흡
수하물
지연 파손
초과
판매
기타 합계 전년
대비 증가

대형
항공사
태양항공 31 96 0 7 0 19 153 13
무지개항공 20 66 0 5 0 15 106 2
저비용항공사 알파항공 9 9 0 1 0 4 23 6
에어세종 19 10 2 1 0 12 44 7
청렴항공 12 33 3 4 0 5 57 16
독도항공 34 25 3 9 0 27 98 35
참에어 33 38 0 6 0 8 85 34
동해항공 19 32 1 10 0 10 72 9
국적항공사 177 309 9 43 0 100 638 36
외국적항공사 161 201 11 35 0 78 486 7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문 24. 다음 <>는 2017년과 2018년 국에 운항하는 항공사의 운송실적 및 피해구제 현황에 관한 자료이다.

<>를 이용하여 작성한 그래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구해야하는거)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주어진거)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표 3> 2018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단위)
피해유형
항공사
취소
환불
위약금
지연
결항
정보
제공
미흡
수하물
지연 파손
초과
판매
기타 합계 전년
대비 증가
국적항공사 177 309 9 43 0 100 638 36
외국적항공사 161 201 11 35 0 78 486 7

외국적 항공사의 2017년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약 480

국적항공사의 2017년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약 600이다.

외국적 항공사가 국적항공사보다 분모가 작구나.

< 2> 2017년 피해유형별 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율
(단위: %)
피해유형
항공사
취소환불
위약금
지연
결항
정보제공
미흡
수하물
지연 파손
초과
판매
기타 합계
국적항공사 57.14 22.76 5.32 6.81 0.33 7.64 100.00
외국적항공사 49.06 27.77 6.89 6.68 1.88 7.72 100.00

선지 그래프의 순서대로 기타비를 먼저 보면,

<표2>에선 기타 비는 7.64 / 7.72이고, <선지>의 비는 0.99이기 때문에 맞는 거 같기도 하다.

하지만, 앞서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외국적 480, 국적 600이었던 것을 떠올려 보자.

600*7.64 / 480*7.72라면, 0.99 보다 높다. (거짓)

끝.

여담

②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③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④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⑤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정답

① 2017년 피해유형별 외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대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

2017년 국적항공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중

2017년 피해유형별 국적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

2017년 대비 2018년 저비용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증가율

대형 국적항공사의 전체 노선 운송실적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