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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 국가직 7급(고용노동)/PSAT_자료해석

2020년 국가직 7급 자료해석(모의) 문제 13번_내맘대로 풀이

13. 다음 <그림>은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800대의 사고 발생 시점과 사고 원인을 정리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그림> 항공기 추락사고의 사고 발생시점과 사고 원인

사고 발생시점은 이륙, 비행, 착륙 중 하나이며, 사고 원인은 인적오류, 기상악화, 기계결함, 원인불명 중 하나임.

<보기>

.이륙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의 12배 이상이다.

.비행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많다.

.비행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이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56대 더 많다.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수의 20% 이상이다.

① ㄱ,

② ㄱ,

③ ㄱ,

④ ㄴ,

⑤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13. 다음 <그림>은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800대의 사고 발생 시점과 사고 원인을 정리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보기>

.이륙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의 12배 이상이다.

.비행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많다.

.비행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이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56대 더 많다.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수의 20% 이상이다.

각각의 원인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들을 비교하는 문제이다.

<그림> 항공기 추락사고의 사고 발생시점과 사고 원인

사고 발생시점은 이륙, 비행, 착륙 중 하나이며, 사고 원인은 인적오류, 기상악화, 기계결함, 원인불명 중 하나임.

상하로는 두 칸이 10%, 좌우로는 한 칸이 10%인 점을 주의하자.

<보기>

ㄱ.이륙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의 12배 이상이다.

이륙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의 수는 55%*50%

착륙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의 수는 15%*15%.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800대로 분모가 같으므로 비율에서 (%)를 뗀 수를 개수로 보면 된다.

55*50 = 5*5 * 11 * 10 = 110

15*15= 5*5 * 3*3 = 9 *12 = 108

12배 이상이다. (참)

ㄴ.비행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많다.

비행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 = 35*15

착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 = 15*35

같다. (거짓)

① ㄱ, 

② ㄱ, 

③ ㄱ, 

④ ㄴ, 

⑤ ㄷ, 

ㄷ.비행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이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56대 더 많다.

정확하게 대수를 물어봤으므로 정확하게 계산해야한다. 패스.

ㄹ.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수의 20% 이상이다.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 = 50*15 + 35*25 + 15*35 = 5(10*3 + 7*5 + 3*7) = 5(30+35+21)

= 5 * 86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수 = 800 = 5 * 160

86 : 160 ㅁ 20 : 100

86 *2 = 16

20 * 2 = 40, 100을 한참 못 미친다.

86/160의 비중이 20/100보다 더 크므로 20%이상이다.

① ㄱ, 

② ㄱ, 

③ ㄱ, 

④ ㄴ, 

⑤ 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