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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 국가직 7급(고용노동)/PSAT_자료해석

2021년 국가직 7급 자료해석 문제 15번_내맘대로 풀이

15. 다음은 국내 광고산업에 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도자료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포일시 2020.2.XX. 담당부서 □□□□
담당과장 ○○○(044-203-○○○○) 사무관 △△△(044-203-○○○○)
2018년 국내 광고산업 성장세 지속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 광고사업체 취급액은 광고주가 매체(방송국, 신문사 등)와 매체 외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 전체(수수료 포함).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 매체 광고비는 방송매체,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취급액의 합임.
매체 광고비 중 방송매체 취급액은 4266억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매체 취급액은 3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인터넷매체(PC, 모바일) 취급액 현황


간접광고(PPL) 취급액 현황


업종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

(단위: 개소, 억 원)
업종 \구분 2018년 조사(2017년 기준) 2019년 조사(2018년 기준)
사업체 수 취급액 사업체 수 취급액
전체 7,234 164,133 7,256 172,119
광고대행업 1,910 64,050 1,887 66,239
광고제작업 1,374 20,102 1,388 20,434
광고전문서비스업 1,558 31,535 1,553 33,267
인쇄업 921 7,374 921 8,057
온라인광고대행업 780 27,335 900 31,953
옥외광고업 691 13,737 607 12,169

매체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15. 다음은 국내 광고산업에 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도자료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포일시 2020.2.XX. 담당부서 □□□□
담당과장 ○○○(044-203-○○○○) 사무관 △△△(044-203-○○○○)
2018년 국내 광고산업 성장세 지속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 광고사업체 취급액은 광고주가 매체(방송국, 신문사 등)와 매체 외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 전체(수수료 포함).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 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 매체 광고비는 방송매체,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취급액의 합임.

 매체 광고비 중 방송매체 취급액은 4 266억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매체 취급액은 3 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 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①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 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 6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11조 362억원 

+6조 1757억원

약 17조 2억원 (참)

② 인터넷매체(PC, 모바일) 취급액 현황
인터넷매체 취급액 3 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1) 인터넷매체 취급액

2017년 기준 PC+모바일 취급액 36000억원 = 3.6조, 1% 0.036조 6% 0.216조

3.6조 +6% = 3.8조. (참)

2) 모바일 취급액 15000 -> 10% 1500, 20% 3000, 

15000 + 20% = 18000. (참)

 간접광고(PPL) 취급액 현황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 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1) 간접광고 취급액

1100, 10% 110, 4% 44

1100 + 14% 약 1250. (참)

2) 비중의 격차

지상파 573 / 1270 * 100

케이블 498 / 1270 * 100

570 - 500 = 70

두 비중의 격차 = 70 / 1270 * 100

1270 10% 127, 5% 64, 5%p이상이다. (거짓)

끝.

여담은 다음에

 업종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단위: 개소, 억 원)
업종 \구분 2018년 조사(2017년 기준) 2019년 조사(2018년 기준)
사업체 수 취급액 사업체 수 취급액
전체 7,234 164,133 7,256 172,119
광고대행업 1,910 64,050 1,887 66,239
광고제작업 1,374 20,102 1,388 20,434
광고전문서비스업 1,558 31,535 1,553 33,267
인쇄업 921 7,374 921 8,057
온라인광고대행업 780 27,335 900 31,953
옥외광고업 691 13,737 607 12,169

 매체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