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15. 다음은 국내 광고산업에 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도자료 | |||||
보도일시 | 배포 즉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배포일시 | 2020.2.XX. | 담당부서 | □□□□국 | ||
담당과장 | ○○○(044-203-○○○○) | 담당자 | 사무관 △△△(044-203-○○○○) | ||
2018년 국내 광고산업 성장세 지속 ○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조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 광고사업체 취급액은 광고주가 매체(방송국, 신문사 등)와 매체 외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 전체(수수료 포함)임. -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조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조 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조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 매체 광고비는 방송매체,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취급액의 합임. - 매체 광고비 중 방송매체 취급액은 4조 266억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순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매체 취급액은 3조 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와 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
①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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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터넷매체(PC, 모바일) 취급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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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간접광고(PPL) 취급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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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업종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
(단위: 개소, 억 원) | ||||
업종 \구분 | 2018년 조사(2017년 기준) | 2019년 조사(2018년 기준) | ||
사업체 수 | 취급액 | 사업체 수 | 취급액 | |
전체 | 7,234 | 164,133 | 7,256 | 172,119 |
광고대행업 | 1,910 | 64,050 | 1,887 | 66,239 |
광고제작업 | 1,374 | 20,102 | 1,388 | 20,434 |
광고전문서비스업 | 1,558 | 31,535 | 1,553 | 33,267 |
인쇄업 | 921 | 7,374 | 921 | 8,057 |
온라인광고대행업 | 780 | 27,335 | 900 | 31,953 |
옥외광고업 | 691 | 13,737 | 607 | 12,169 |
⑤ 매체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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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이버국가고시 센터
내맘대로 풀이
무엇을 구해야하나
문 15. 다음은 국내 광고산업에 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이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는?
보도자료 | |||||
보도일시 | 배포 즉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배포일시 | 2020.2.XX. | 담당부서 | □□□□국 | ||
담당과장 | ○○○(044-203-○○○○) | 담당자 | 사무관 △△△(044-203-○○○○) | ||
2018년 국내 광고산업 성장세 지속 ○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광고사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조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 광고사업체 취급액은 광고주가 매체(방송국, 신문사 등)와 매체 외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 전체(수수료 포함)임. -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조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조 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조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 매체 광고비는 방송매체,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취급액의 합임. - 매체 광고비 중 방송매체 취급액은 4조 266억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매체, 옥외광고매체, 인쇄매체 순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매체 취급액은 3조 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와 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
①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2018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7조 2,119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고, 광고사업체당 취급액 역시 증가했다. |
2018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매체 광고비* 규모는 11조 362억 원(64.1%),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6조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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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조 362억원
+6조 1757억원
약 17조 2억원 (참)
② 인터넷매체(PC, 모바일) 취급액 현황
인터넷매체 취급액은 3조 8,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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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매체 취급액
2017년 기준 PC+모바일 취급액 36000억원 = 3.6조, 1% 0.036조 6% 0.216조
3.6조 +6% = 3.8조. (참)
2) 모바일 취급액 15000 -> 10% 1500, 20% 3000,
15000 + 20% = 18000. (참)
③ 간접광고(PPL) 취급액 현황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하여 1,27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상파TV와 케이블TV 간 비중의 격차는 5%p 이하로 조사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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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접광고 취급액
1100, 10% 110, 4% 44
1100 + 14% 약 1250. (참)
2) 비중의 격차
지상파 573 / 1270 * 100
케이블 498 / 1270 * 100
570 - 500 = 70
두 비중의 격차 = 70 / 1270 * 100
1270 10% 127, 5% 64, 5%p이상이다. (거짓)
끝.
여담은 다음에
④ 업종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조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 이상을 차지했으나, 취급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6% 이상으로 가장 높다. |
(단위: 개소, 억 원) | ||||
업종 \구분 | 2018년 조사(2017년 기준) | 2019년 조사(2018년 기준) | ||
사업체 수 | 취급액 | 사업체 수 | 취급액 | |
전체 | 7,234 | 164,133 | 7,256 | 172,119 |
광고대행업 | 1,910 | 64,050 | 1,887 | 66,239 |
광고제작업 | 1,374 | 20,102 | 1,388 | 20,434 |
광고전문서비스업 | 1,558 | 31,535 | 1,553 | 33,267 |
인쇄업 | 921 | 7,374 | 921 | 8,057 |
온라인광고대행업 | 780 | 27,335 | 900 | 31,953 |
옥외광고업 | 691 | 13,737 | 607 | 12,169 |
⑤ 매체별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201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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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①
②
③
④
⑤
'[수험] 국가직 7급(고용노동) > PSAT_자료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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